This page is encoded in UTF-8


用字例

このページを閲覧するには,ハングルの現代語フォントおよび古語フォント(New Gulim など)が必要です。




初聲ㄱ,如:감為柿,·為蘆。ㅋ,如우·케為未舂稲,為大豆。ㆁ,如러·為獺,서為流。ㄷ,如·뒤為茅,·담為墻。ㅌ,如고·티為繭,두텁為蟾蜍。ㄴ,如노로為,납為猿。ㅂ,如為臂,:벌為蜂。ㅍ,如·파為葱,·為蝿。ㅁ,如:뫼為山,·마為薯。ㅸ,如사·為蝦,드·為瓠。ㅈ,如·자為尺,죠·為紙。ㅊ,如·체為·채為鞭。ㅅ,如·손為手,:셤為島。ㅎ,如·鵂鶹·힘為筋。ㅇ,如·비육為鷄雛,·얌為蛇。ㄹ,如·무뤼為雹,어·름為氷。ㅿ,如아為弟,:為鴇。

初声ㄱは,:감の柿と為し,·の蘆と為すが如し。ㅋは,우·케の未舂稲と為し,の大豆と為すが如し。ㆁは,러·の獺と為し,서·の流澌と為すが如し。ㄷは,·뒤の茅と為し,·담の墻と為すが如し。ㅌは,고·티の繭と為し,두텁の蟾蜍と為すが如し。ㄴは,노로の獐と為し,납の猿と為すが如し。ㅂは,の臂と為し,:벌の蜂と為すが如し。ㅍは,·파の葱と為し,·の蝿と為すが如し。ㅁは,:뫼の山と為し,·마の薯と為すが如し。ㅸは,사·の蝦と為し,드·の瓠と為すが如し。ㅈは,·자の尺と為し,죠·の紙と為すが如し。ㅊは,·체の簏と為し,·채の鞭と為すが如し。ㅅは,·손の手と為し,:셤の島と為すが如し。ㅎは,·の鵂鶹と為し,·힘の筋と為すが如し。ㅇは,·비육の鶏雛と為し,·얌の蛇と為すが如し。ㄹは,·무뤼の雹と為し,어·름の氷と為すが如し。ㅿは,아の弟と為し,:너の鴇と為すが如し。

初声ㄱの例,:감「柿」,·「葦(あし)」。ㅋの例,우·케「干し稲」,「大豆」。ㆁの例,러·「かわうそ」,서·「流水」。ㄷの例,·뒤「茅(かや)」,·담「塀」。ㅌの例,고·티「繭」,두텁「ひきがえる」。ㄴの例,노로「ノロジカ」,납「猿」。ㅂの例,「腕」,:벌「蜂」。ㅍの例,·파「ねぎ」,·「はえ」。ㅁの例,:뫼「山」,·마「山芋」。ㅸの例,사·「えび」,드·「ひさご」。ㅈの例,·자「尺」,죠·「紙」。ㅊの例,·체「篩(ふるい)」,·채「むち」。ㅅの例,·손「手」,:셤「島」。ㅎの例,·「みみずく」,·힘「筋」。ㅇの例,·비육「ひよこ」,·얌「蛇」。ㄹの例,·무뤼「雹(ひょう)」,어·름「氷」。ㅿの例,아「弟」,:「野がん」。

中聲ㆍ,如·為頤,·為小豆,리為橋,·래為楸。ㅡ,如·믈為水,··측為跟,그력為鷹,드·레為汲器。ㅣ,如·깃為巣,:밀為蝋,·피為稷,·키為箕。ㅗ,如·논為水田,·톱為鉅,호·,벼·로為硯。ㅏ,如·밥為飯,·낟為鎌,이·為綜,사·為鹿。ㅜ,如숫為炭,·울為籬,누·에為蚕,구·리為銅。ㅓ,如브為竈,:널為板,서·리為霜,버·들為柳。ㅛ,如:為奴,·고욤為梬,·쇼為牛,삽됴為蒼朮菜。ㅑ,如남為亀,약為,다·야為,쟈감為蕎麥皮。ㅠ,如율믜為苡,쥭為飯,슈·룹為雨繖,쥬련為。ㅕ,如·엿為飴·뎔為佛寺,·벼為稲,:져비為燕。

中声ㆍは,·の頤と為し,·の小豆と為し,리の橋と為し,·래の楸と為すが如し。ㅡは,·믈の水と為し,··측の跟と為し,그력の鷹と為し,드·레の汲器と為すが如し。ㅣは,·깃の巣と為し,:밀の蝋と為し,·피の稷と為し,·키の箕と為すが如し。ㅗは,·논の水田と為し,·톱の鉅と為し,호·と為し,벼·로の硯と為すが如し。ㅏは,·밥の飯と為し,·낟の鎌と為し,이·の綜と為し,사·の鹿と為すが如し。ㅜは,숫の炭と為し,·울の籬と為し,누·에の蚕と為し,구·리の銅と為すが如し。ㅓは,브の竈と為し,:널の板と為し,서·리の霜と為し,버·들の柳と為すが如し。ㅛは,:の奴と為し,·고욤の梬と為し,·쇼の牛と為し,삽됴の蒼朮菜と為すが如し。ㅑは,남の亀と為し,약のと為し,다·야のと為し,쟈감の蕎麥皮と為すが如し。ㅠは,율믜の苡と為し,쥭の飯と為し,슈·룹の雨繖と為し,쥬련のと為すが如し。ㅕは,·엿の飴と為し,·뎔の仏寺と為し,·벼の稲と為し,:져비の燕と為すが如し。

中声ㆍの例,·「あご」,·「小豆」,리「橋」,·래「オニグルミ」。ㅡの例,·믈「水」,··측「くるぶし」,그력「かもめ」,드·레「ふくべ」。ㅣの例,·깃「巣」,:밀「蜜ろう」,·피「稗(ひえ)」,·키「箕(み)」。ㅗの例,·논「水田」,·톱「のこぎり」,호·「ホミ(草刈り鎌)」,벼·로「すずり」。ㅏの例,·밥「飯」,·낟「鎌」,이·「綜(おさ)」,사·「鹿」。ㅜの例,숫「炭」,·울「まがき」,누·에「蚕」,구·리「銅」。ㅓの例,브「かまど」,:널「板」,서·리「霜」,버·들「柳」。ㅛの例,:「しもべ」,·고욤「豆柿」,·쇼「牛」,삽됴「おけら(植物)」。ㅑの例,남「亀」,약「海亀」,다·야「たらい」,쟈감「そば皮」。ㅠの例,율믜「はとむぎ」,쥭「しゃもじ」,슈·룹「傘」,쥬련「手ぬぐい」。ㅕの例,·엿「飴」,·뎔「寺」,·벼「稲」,:져비「つばめ」。

終聲ㄱ,如닥為楮,독為甕。ㆁ,如:為蠐螬,·為蝌蚪。ㄷ,如·갇為笠,싣為楓。ㄴ,如·신為·반되為螢。ㅂ,如섭為薪,·굽為蹄。ㅁ,如:범為虎,:為泉。ㅅ,如:잣為海松,·못為池。ㄹ,如·為月,:별為星之類。

終声ㄱは,닥の楮と為し,독の甕と為すが如し。ㆁは,:の蠐螬と為し,·の蝌蚪と為すが如し。ㄷは,·갇の笠と為し,싣の楓と為すが如し。ㄴは,·신のと為し,·반되の蛍と為すが如し。ㅂは,섭の薪と為し,·굽の蹄と為すが如し。ㅁは,:범の虎と為し,:の泉と為すが如し。ㅅは,:잣の海松と為し,·못の池と為すが如し。ㄹは,·の月と為し,:별の星と為すが如きの類なり。

終声ㄱの例,닥「こうぞ」,독「甕(かめ)」。ㆁの例,:「地虫」,·「おたまじゃくし」。ㄷの例,·갇「笠」,싣「かえで」。ㄴの例,·신「履き物」,·반되「蛍」。ㅂの例,섭「薪」,·굽「ひづめ」。ㅁの例,:범「虎」,:「泉」。ㅅの例,:잣「五葉松」,·못「池」。ㄹの例,·「月」,:별「星」。